414 생활관

자녀들이 매일 교회에서 함께 생활하며 메타인지 자기주도 학습을 하는 신앙과 삶의 터전입니다.

414생활관이란?

4세부터 14세로 대표되는 하나님 나라의 다음세대 자녀들이 매일 교회에서 살며 배우며 사랑하는 터전입니다. 그리고 우리 자녀들의 삶의 가장 큰 부분은 공부입니다.
4.14 생활관은 신앙과 공부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품성, 이 모두를 키워가는 꿈의 사역지입니다.
메타인지 자기주도 학습이란?

공부 잘하는 사람의 비밀은 메타인지에 있습니다.
자신의 인지 과정을 인지하는 메타인지는 단기 기억으로 사라지는 공부의 내용을 스스로 확인하여 장기 기억으로 옮기도록 도와줍니다.

열심히 공부하여도 실력이 늘지 않는 아이들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열쇠이기도 합니다. 이 메타인지를 4.14 생활관에서는 메타인지 자기주도 학습으로 훈련시켜 높은 성취를 이루고 바른 꿈을 꾸도록 도와줍니다.
414 생활관

4.14 생활관의 자기주도 학습은 인출, 정교화, 반추에 이르는 과정을 담아낸 메타인지 자기 주도 학습의 과정입니다.
복습노트와 바른 독서 훈련 그리고 각 과목별 메타인지 자기주도의 학습들에는 메타인지의 원리가 담겨있습니다.

생활관_img1.png

dot_3.png  복습노트

열심히 공부하여도 자꾸 성적이 떨어지는 이유는 메타인지 과정이 빠졌기 때문입니다.
메타인지 과정은 인출을 통하여 시작됩니다.

이 메타인지와 자기주도 학습의 시작이 되는 인출은 복습노트로 훈련됩니다.

매일 매일 수업의 내용을 복습 노트에 써봄으로 모든 수업의 자세가 좋아 질 뿐만 아니라 자신이 무엇을 모르고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게 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 줍니다.

생활관_img2.png

dot_3.png  독서훈련

우리나라 아이들은 거짓 독서습관에 빠져있습니다.
생각 없이 줄거리만 읽는 것이 거짓 독서입니다.
거짓 독서 습관은 향후 자녀들의 학습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 합니다.

4.14 생활관은 바른 독서 훈련으로 슬로우리딩과 바른 한글 교육을 합니다.
읽기만 잘하는 것이 아닌 생각하는 한글을 배우고 책을 읽음으로써 메타인지 자기주도 학습의 가장 중요한 기초를 세워 줍니다.

생활관_img3.png

dot_3.png  영어 자기주도학습

영어는 모국어가 아닙니다. 그래서 모국어처럼 습득되지 않습니다.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우리 아이들은 영어 학습에 몰입되어있습니다.
그러나 그 효과는 지극히 미비합니다.

4.14 생활관에서는 영어를 공부하지 않습니다.
영어를 스스로 습득할 수 있도록 훈련 시켜 줍니다. 그 훈련 방법은 영어 통문장 암송입니다.
단어와 문법을 공부하기 전에 통문장을 많이 암송도록 훈련 합니다.

영어 통문장을 많이 암송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단어와 문법 공부에 노출될 때 자기주도적인 영어 습득 사고를 하게 됩니다. 매일 암송을 통한 훈련방법이 영어학습을 공부가 아닌 습득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방법인 것입니다.

생활관_img4.png

dot_3.png  수학 자기주도학습

많은 자녀들이 수학 공부에 실패 합니다.
수학의 실패는 공부 전체의 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래서 수학자기주도 학습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학원에서 수업을 듣고 몇 번의 문제풀이로 공부하는 아이들은 수학을 포기하게 됩니다.
수학을 스스로 공부하여 깊이 아는 것이 아니라 단순하게 이해하고 기억한 것으로만 습득하기 때문입니다.

4.14 생활관에서는 철저하고 깊게 그리고 천천히 수학 교과서를 읽고 알게 한 후 고차원의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는 훈련을 합니다. 7세부터 이러한 훈련을 받은 아이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자연스럽게 어려운 수학 까지 해결 하게 됩니다.

똑같은 학년이어도 선행으로 먼저 진도 나가는 학생들보다 자기 학년의 가장 어려운 수학을 해결하는 아이들이 더 높은 수학 성취를 이루게 됩니다. 4.14 생활관의 수학 자기주도 학습은 수학 토론으로 까지 이어지는 메타인지 자기주도 학습의 핵심입니다.

전체 메뉴 보기
×